심리센터 김동철 심리케어/김동철 심리케어

[심리이야기] '블랙스완' 그리고 조현병

마티스 Misul 2017. 2. 24. 14:16

"

'블랙스완'

그리고

조현병

"


저는 요즘 쉬는 날 예전에 나왔던 영화를 보면서 지내요.
그러던 중에 나탈리 포트만이 주연이었던
'블랙스완'을 다시 보게 되었지요.
역시 나탈리 포트만의 신들린듯한 연기에 감탄하고
정말 영화에 쏙 빠져서 보게 됐어요.
순수와 관능적인 두 모습을 넘나들면서 내면연기를 하는게
정말 멋있어 보였어요.
사실 영화가 무섭고 소름끼치는 장면들이 있어서
베개를 꼭 끌어안고 있었어요ㅎㅎ



영화 중에서 주인공인 니나의 심리와 여러 심리적 증상에 대해
적나라하게 나오는게 제일 인상깊었던 것 같아요.
니나의 심리와 관련해서 우리 같이 살펴볼까요?


이 영화에서 제일 두드러지게 표현되어진 심리적 문제는 조현병입니다.
조현병이란 정신분열증으로 불렸던 심리적 문제
'정신분열'이라는 단어가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주기때문에 2011년에
'조현병'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고 해요.

'조현'이라는 것은 현악기의 줄을 조율하다라는 뜻으로

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현악기가 조율되지 못한 것 처럼
혼란스러운 상태와 비슷해서 붙여졌다고 해요.



이러한 조현병은 망상, 환청, 정서적 둔감 등 다양한 증상과 더불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는 심각한 심리적 문제입니다.


조현병의 원인은 한 가지 이유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고 다양합니다. 따라서 치료가 시작되었을 때 
치료반응, 병의 경과 등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표적 증상은 망상과 환각입니다.
망상은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도 설득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환각은 어떤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마치 어떤 사물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특히, 두 명이상의 사람이 그 사람의 삶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식의

환청이 들리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니나가 이런 증상들을 많이 보였었죠.
니나의 등에 흑조의 깃털이 나는 것, 거울 속 자신의 모습에서
망상과 환각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것 이외에도 엄마의 그림이 다 나를 쳐다보는 듯한 느낌 등의
장면들도 망상과 환각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초기증상이 다른 심리적 문제와 비슷해서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현병의 초기증상으로 불안, 짜증, 불면, 주의력 저하,
주위에 대한 의심, 대인관계 위축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러한 경우 우울증의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니나는 왜 조현병을 가지게 된 걸까요?

니나는 배역을 위해 흑조를 완벽하게 연기하기 위해서
본능적이고 관능적인 욕망을 끌어내야했고 절제되었던 자신의 순수한 모습을

깨야했습니다. 집에서도 어릴 적부터 엄마에 의해서 철저하게 통제되어왔고

그 속에서 늘 숨겨져왔던 자신의 본능을 일깨워야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니나는 어릴적부터 엄마에 의해 억압적 이었던

환경 속에서 계속해서 내재되어 쌓여져 있었던 스트레스
자신이 배역을 완벽하게 소화해내고 싶다는 욕망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익숙했던 나 자신을 버려야했죠.
이러한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들이
조현병의 증상으로 표출되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조현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충동조절 문제와

일시적인 공격적 행동을 보이며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행동이나 생각의 예측이 어렵고 일관성이 없고 급격한 행동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변덕을 부리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지요.

또한 어떠한 상황이나 상태에 대해서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는데
그것은 자신이 겪고있는 갈등과 불안의 현실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조현병의 증상 중 상징성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조현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행동, 생각, 언어에는 자신만의 나름대로 상징화 되어지는 것이 내포되어져 있다는 것이지요.

그랬기 때문에 영화에서 니나는 깨진 거울조각으로
자신을 찌르게 되었던 것이죠



그렇다면 조현병의 치료는 어떠한 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다른 질환들이나 심리적 문제와 같이 조현병도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문제의 심각도에 따라서 그 치료의 정도와 강도가
다르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보통 심리상담 전문센터에 방문하시면 인지행동치료를 기반한
상담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게 되는데요.
만약, 증상의 심각도가 높다면 약물치료와 함께 상담치료를 진행하며
경우에 따라서 입원치료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조현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인데요.
따라서 가족들이 어떤 식으로 증상에 대해 반응해야하고 대처해야하는지 중요하기 때문에

가족상담을 통해 대처방법과 반응에 대해 전문가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심리상담을 통해 조율되지 않았던 마음의 선들을 조율하고,
아름다운 소리를 내보는 것이 어떨까요?




현재 김동철 심리케어에서는
다양한 심리검사와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며,
초기상담에 한해 개인상담
30%할인,
가족 및 부부상담
20%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김동철 심리케어 방문상담을 원하실 경우,
카카오톡 옐로우 아이디 예약 시
초기상담 50%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김동철 심리케어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온라인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상담으로 가볍게 궁금증을 해소 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