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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아이, 꼭 체크해야 할 3가지!

마티스 Misul 2018. 3. 15. 11:05



아이가 애지중지하는 물건이 있나요?
유독 그 물건만 고집하고 집착하지는 않나요?


아이가 오래 전 부터 가지고 놀던 인형,
항상 베고 자던 베게와 이불 등
늘 애지중지하며 그 물건만 고집하고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어딜 가든 항상 가지고
다니려는 행동을 보이는 우리 아이로부터
이제는 너무 낡아서 버리고 싶은데
늘 손에서 놓으려 하지 않는 경우가 있죠.

더러워져서 빨려고 하는 순간이나
집앞 마트에 잠시 갈 때에도
어딜 가든 챙겨가지 않으면
울고 불고 난리가 나기도 합니다.

 인형이나 담요같은 애착 물건이
건강한 정서적 안정과 애착을 형성하는데 있어 
좋은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는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집착하는 우리 아이,
혹시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요?



물건에 대한 집착,
아동발달과 관련있다!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아이를 보면
가끔은 '부모의 사랑이 부족한가',
'우리 아이가 불만족스러운 것이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우선적으로 아동 발달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아이의 행동 유형도
아동 발달과정과  관련이 있을까요?


아동 발달 과정에서 만 2~3세에는
자아형성이 시작되는 시기인데요.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아이는 양육자와 자신을 분리를 시작합니다.
이는 부모에게 의존하기만 하던 아이가
주위의 환경을 의식하고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차츰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고자 하는
독립심의 씨앗이 자라나기 시작하는 것이죠.
하지만, 이 과정에서
아이는 절대적으로 의지해오던
양육자인 부모와의 정신적 독립으로 부터
두려움과 공포가 생겨나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불안도가 상승하고
 아이는 자신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양육자를 대체하는 의미가 내포된  
 심리적 위안이 되는 것으로서
애착 물건과 같은 대안책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 발달상의 이유로
애착 물건을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한
중간 대상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것은
발달 상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은
만 4세가 지나면서 차츰 사라지게 되는데요.
만약, 아이가 5~6세 이 후에도
애착 물건에 대한 집착이 지속된다면,
아이의 애착 형성이나 사회성 발달등
여러 발달과정적 측면에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애착 물건에 집착하는 아이,
왜 그럴까?


아이가 유독 애착물건에 집착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아이의 기질 성향적 원인도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동발달과정에서는
부모의 양육 태도 및 환경적 요소를
 원인으로 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원인을 크게 세가지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대물림 되는 부모의 양육태도,
그런 부모를 따라하는 아이

: 아이들은 엄마, 아빠의 말과 행동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후천적으로 성격을 형성하는데요.

발달 과정에서 아이들은
상황에 대한 판단이나
변별력을 가지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의 행동에서 좋은 행동은 물론
좋지 않은 행동까지도
보고 배우며 따라하게 됩니다.

이를 아동 발달 심리학에서는
양육의 대물림 현상으로 말하는데요.

이러한 양육의 대물림 현상으로 인해
만약 아이의 앞에서 엄마나 아빠가
특정 한 것에 흥미를 보였거나
집착하는 듯 한 모습을 보였다면,
아이도 그 물건과 상황 등
부모가 보였던 흥미에 대해서 따라하며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죠.

2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아이의 조절 능력 문제

: 누구는 미술에 관심이 많고
누구는 음악에 관심 있는 것처럼
아이들도 저마다의 기호와 선호가 있는데요.

아이들은 아직 자기조절능력이 떨어져
어느 정도까지 이에 대해 반응하고
멈추어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아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표현의 서투름과 낮은 자기조절 능력으로 인해
아이가 선호하는 물건에 대해 좋아하는 정도를 지나쳐
 집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만
집착하는 행동이 두드러진다면,
하나의 분야에만 치중된 발달을 하게 되는데요.
이는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의 균형이 무너져
아이의 정서와 학습 등 전반적인 발달에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불안정한 애착 형성

: 집착은 애착과 밀접한 행동 유형중 하나인데요.
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의 부족,
갑작스러운 분리 등으로 인해
애착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을 때
집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애착은
아이 마음에 채워지지 않는 공허와
두려움이 생겨나는 불안도를 높이게 되죠.
이러한 높은 불안도로 인해
양육자가 아닌 애착 물건에 대한 집착적 행동으로
욕구적 불만을 표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집착적 행동이 지속되다보면
학습 뿐 아니라 또래 사회 내의
대인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주게되어
또 다른 심리적 문제로 확산될
가능성도 생기게 되므로,
아이의 발달과정은 부모로 하여금
아이에 대한 행동 관찰이
많이 요구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한 가지에 몰입하는 것,
나쁜 것 만은 아니다!


많은 부모들은 우리 아이가
하나에만 몰입하는 경우
‘한 가지에 몰입하면
나중에 다른 중요한 것들을
배우지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한 가지에 몰입하고 빠져있는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깊게 생각하고 살펴보는
탐구력과 인지적 지구력이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다양한 놀이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여러 분야로 확대할 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아이의 추상적 사고력이나 경험,
창의성 발달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에 몰입해 있는 아이라면
함께 자동차 박물관에 가거나
자동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가는 것,
자동차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어보기 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깊게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여러 상호작용들을 통해
아이의
정서 발달 뿐 아니라
언어, 신체, 사회성 발달 등이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아이의 집착 행동에 대해서
무조건 부정적인 시각만을 가지기보다 
아이가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존중하고 함께 공유하면서
아이가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아이의 집착적인 생각,

물건을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무조건 뺏지 말고
관심을 주세요

아이가 애착물건에 집착한다고 해서
그 물건을 무조건 뺏거나
혼을 내는 등 제제를 가하는 것은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가 될 수 있는데요.

아이들은 애착 물건을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여기며
그 물건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그 물건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기 보다
함께 그 물건에 대해 관심을 표현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우리 이 인형이랑 같이 책 읽을까?'
'우리 엄마, 아빠랑 같이
이불 목욕시켜줄까?'
'OO이랑 엄마 아빠랑 경찰차 경주놀이할까?' 등
아이의 애착 물건을 가지고 
함께 놀이를 하면서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 더 즐겁고
유익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즉, 아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아이의 눈높이와 입장에서
존중해주고 이해해주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다른 물건이나 활동으로
아이의 관심과 시선 분산시키기

아이가 집착하는 애착물건에서
다른 물건이나 놀이로
아이의 관심과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엄마, 아빠가 직접 다른 장난감을 
즐겁게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친구들과 자주 만나면서
친구들과 노는 것에 대한 재미를
경험하게 만들어주는 등
아이의 애착 물건에 대한 시선을
다른 곳으로 분산시켜주는 것이죠.

처음부터 그 애착 대상을
완전히 분리하기보다
애착 대상과 함께하는 놀이에서
다른 물건을 가지고 노는 시간을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면서
아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애착 물건을 분리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3
엄마, 아빠와의 스킨십으로
건강한 애착형성 도와주기

스킨십은 어른, 아이 관계없이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강한 유대감을 느끼게 하는
유용하고 강력한 방법인데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
양육자와의 스킨십은
아이들의 정서적 애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집착과 같은
애착 행위를 보이는 것은  
엄마, 아빠의 사랑을 더 받고 싶다는
하나의 행동적 표현 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확신이 들 수 있도록
자주 안아 주면서 사랑한다고 이야기하는 등
스킨십과 사랑의 표현을 자주해 주셔야 합니다.

부모의 스킨십과 사랑표현으로
아이가 애착 물건과 함께 하며, 집착하는 것 보다
엄마, 아빠와 교감하는 것이
더 즐겁고 행복한 것이라는 것을

인지시킴으로써
애착 대상에 대한 집착을
서서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집착이 오래간다면,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5~6세가 지나서까지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행동이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분석과 점검이 필요한데요.

이는 애착 형성이 불안정하거나,
아스퍼거 증후군의 한 유형일 수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뛰어난 몰입도와 기억력을 보이는데요.
그러다 보니 특정한 사물이나 주제에 대해
아이들과 또래에 비해
지나칠 정도로 과도하게 몰입을 하고
 집착하는 행동을 많이 보이게 됩니다.

특히, 눈 마주침, 얼굴 표정 등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어려워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더디게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능이 정상적이고
인지 발달에는 이상을 보이지 않아
잘 관찰하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은
대부분 사회성 발달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래사회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교우에 대한
관계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한 가지에 지나치게
오랫동안 집착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아이의 전반적인 심리와 아동발달에 대해
점검해보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애착 형성이
건강한 아이를 만든다


유난히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우리 아이,
발달 과정의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오랫동안 지속되고
그 정도가 지나치다면
왜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우리 아이의 마음점검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건강한 애착 발달은
아이의 정서, 인지 발달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양육자와의 건강한 애착을 형성한 아이들은
한 가지 물건에 집착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지만
아이의
관심사와 마음을 존중해주셔야 하며
엄마, 아빠의
애정어린 스킨십
함께하는 놀이 시간은
아이가 한가지 물건에 집착할 이유를
없앨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겠죠.

또한, 우리 아이가 한 가지에만
치중하여 발달하지 않도록
애착 물건을 활용한 여러 놀이나
아이가 흥미를 끌만한 다른 놀이로
아이의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리 엄마, 아빠가
아이의 눈높이에서 공감해주고
사랑하는 마음을 많이 표현해주세요.

우리 아이가 애착 대상에서 벗어나
제대로 정신적 독립과 자립심이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발달이 골고루 잘 형성될 수 있도록
우리 아이를 잘 관찰하고 지원해주세요.

아이의 애착대상이나 물건이
자연스럽게 분리되어 좋은 기억과 추억이
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은 부모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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