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향기/미술이론

미술 용어

마티스 Misul 2007. 11. 9. 09:57
   기초 미술용어 익히기 (가나다...순)

 

 가산혼합 : 빛의 혼합 (섞을수록 명도가 높아짐)
 갈필법 : 붓에 물기를 적게하여 거칠거칠한 느낌을 표현
 감산혼합 : 물감의 혼합 (섞을수록 명도가 낮아짐)
 고딕체 : 가로와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글씨체
 고원법 : 한국화의 원근법으로서 밑에서 높은 산을 쳐다보고 그리는 방법
 고유의 색 : 자연이 지니고 있는 본래의 색(물체 색)
 공기 원근법 : 멀어질수록 색이 옅어짐(색채 원근법)
 과슈(gouache) : 안료를 아라비아 고무액에 혼합하여 만든 물감
 구륵법 : 윤곽선을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하는 한국화의 표현 방법
 군상화 : 둘 이상 여러 사람을 그린 것
 그라운드(ground) : 동판화에서 질산의 부식을 막는것으로 아스팔트 분말과 밀납을 혼합해 만든것
 그랑프리(grandprix) : 베네치아 국제 영화제, 미술제의 최고상
 그래픽 디자인 (graphic-design) : 인쇄 과정을 통한 디자인(포스터, 포장지, 달력)
 기명절지화 : 그릇과 꽃가지를 그린 정물화
 기하학적 추상 : 차가운 추상 (몬드리안, 니콜슨)
 낙관 : 그림이나 서예 작품 끝에 이름을 쓰고 도장을 찍음
 날염 : 판에 무늬를 새겨서 찍어내는 염색
 녹로법 : 물레로 돌려서 도자기 모양 빚는 방법
 누드(nude) : 나체 작품
 다크 사이드(dark-side) : 가장 어두운 부분
 단금 : 쇠를 불에 달구어 망치로 두들겨 만드는 것
 데생(dessin) : 소묘, 대상의 형체와 명암, 양감 등을 단색재료로 표현한 그림
 데칼코마니(decalcomanie) : 종이의 한 면에 물감을 칠하고 문질러 펴 낸 맞선꼴 그림
 데포르메(deformer) : 변형, 반추상형
 두상 : 머리 부분을 만든 조소작품
 드라이포인트(dry point) : 부식제를 쓰지 않고 동판이나 아연판에 직접 묘침으로 새긴 오목판
 드리핑(dripping) : 물감 흘리기 그림(미국의 폴럭이 많이 사용)
 디자인(design) : 도안, 조형활동의 계획, 제작 과정
 디자인의 일관성 : 같은행사의 초대장, 프로그램, 포스터, 상품 등에 공통적디자인을 사용하는 효과
 로마체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획이 굵은 알파벳 대문자
 리놀륨(linoleum) : 탄력성이 있는 합성 고무판 재료(볼록판용)
 리듬(rhythm) : 율동감(주로 형의 반복과 곡선에 의해 나타남)
 리소그래피(lithograph) : 석판화(평판화)
 리얼리즘(realism) : 사실주의(쿠르베, 도미에)
 릴리프(relief) : 부조(반 입체의 조소 작품)
 마블링(marbling) : 물위에 기름 물감을 떨어뜨리고 막대기로 저은 다음 종이를 덮어 찍어낸 무늬
 마스크(mask) : 얼굴 앞면만을 조각한 작품
 마티에르(matiere) : 질감(물체 표면에 나타난 매끄럽거나 꺼칠꺼칠한 느낌)
 매스(mass) : 덩어리, 괴체
 메조틴트 : 오목판화의 일종
 면재 : 종이, 판자, 합판, 철판, 아크릴판 등
 명도 : 색의 밝기 (흰색부터 검정까지 11단계)
 명시성 :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
 명조체 : 가로획이 가늘고 세로 획이 두꺼운 활자체
 모노타잎(monotype) : 한장판화(책받침이나 유리판위에 잉크를 칠하고 막대로 긁어 찍어 낸 판화)
 모델(model) : 모형, 인물이나 정물, 풍경 등 그림의 대상
 모델링(modeling) : 소조(뼈대에 살 붙임 하는 것)
 모빌(mobile) : 미국의 calder가 창안한 움직이는 조각
 모자이크(mosaic) : 여러 가지 색 조각을 붙여 만든 그림(비잔틴 시대의 성당 벽화에 많이 사용됨)
 모티프(motif) : 동기, 화제
 몰골법 : 선을 그리지 않고 한 붓에 먹의 농담을 나타내는 한국화의 표현 방법
 몽타주(montage) : 여러 가지 사진을 오려붙여 만들어 낸 그림(=포토 몽타주)
 무브먼트(movement) : 동세, 운동감
 무채색 : 빛깔이 없는색 (흰색, 회색, 검정)
 컬쳐 포스터 : 전시회, 음악회 등의 행사 안내 포스터
 민방위 색 : 노랑(경계) 파랑(공습) 녹색(해제 경보기)
 바렌 : 죽순 껍질로 만든 판화에 쓰이는 문지르개
 반신상 : 몸 절반을 만든 조소작품
 배색 :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화 있게 배열하는 것
 배틱(batik) : 초나 크레용의 밑그림 위에 그림 물감을 칠한 배수성 그림
 백 그라운드(back ground) : 그림의 배경
 백묘법 : 선으로만 나타내는 한국화의 표현 기법
 밸런스(balance) : 균형(중심이 잡힌 상태)
 변재 : 통나무 껍질 쪽의 판자 (무늬결)
 보색 : 반대색 (보색 관계의 두 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됨)
 볼륨(volume) : 양감(명암으로 표현되는 무게감)
 부벽준 : 도끼로 찍은 자국 모양의 준법
 부조 : 한 면만 떠오르게 만든 반 입체의 조소
 브론즈(bronze) : 동상(청동을 녹여서 만든 소조 작품)
 사군자 : 매화(봄),난초(여름),국화(가을),대나무(겨울)
 산세리프체 : 가로, 세로획의 굵기가 같은 알파벳 흘림체
 삼묵법 : 한 붓에 농묵, 중묵, 담묵을 표현하는 방법
 색상 : 칼라의 명칭 (각기 다른 빛깔)
 색상환 : 색상을 둥글게 배열한 것 (교육용 20색상환)
 색의 대비 : 어떤 색이 주위의 색의 영향으로 달라져 보이는  현상
 색입체 : 색의 3속성을 배열한 구조체
 색조(tone) : 화면의 명도 단계나 색의 조화
 색채조절 : 색을 일상 생활에 합리적, 기능적으로 사용
 전각 : 도장을 새기는 것 (백문-성명, 주문-호인)  서각은 전각과 다른 글을 새기는 것.
 서정적 추상과 뜨거운 추상 (칸딘스키, 플록)
 선재 : 실, 철사, 성냥개비 등의 재료 (입체 구성재료)
 선조 : 선으로 된 재료를 이용하여 만든 조소
 센스(sence) : 감각
 수파눙(spanung) : 긴장감(두가지 이상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느낌)
 쉬르 리얼리즘(surrealism) : 초현실주의(작가 미로, 달리)
 스케치(sketch) : 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소묘의 일종. (대상의 특징과 명암을 간결하게 표현)
 스퀴지(squeegee) : 나무 끝에 고무판을 붙여서 만든 잉크 밀대로서 실크스크린에 쓰인다
 스크레치(scratch) : 옅은색 크레파스 위에 짙은색 크레파스를 겹쳐 칠한 후 칼로 긁어낸 그림
 스테인 글래스(stained glass): 여러 가지 색유리를 납으로 붙여 만든 그림 (중세 고딕의 성당 창)
 스텐실(stencil) : 화지에 구멍을 뚫거나 오려내고 그 속에 물감을 밀어 넣어 만든 공판화의 일종
 스페이스(space) : 공간감 (화면에서 느껴지는 깊이)
 실크스크린(silk-screen) : 등사판을 이용한 공판화
 심원법 : 높은 산 위에서 깊은 골짜기를 내려다보고 그리는 한국화의 원근법
 심재 : 나이테 중심 부분의 판자 (곧은결. 단단함)
 심조 : 평면에서 안으로 파 들어간 조소작품
 아마추어(amateur)작가 : 직업적, 전업미술가가 아닌, 다른 직업을 두고 취미로 작업하는 작가
 아방가르드(avant-garde) : 전위 미술
 아크릴(acryl)물감 : 합성수지를 사용해 만든 불투명의 수채물감으로 유화 물감과는 다른 느낌이 남.
 아트리에(atelier) : 화실, 미술가의 작업실
 앙데팡당(independants)전 : 프랑스의 사롱 낙선 작가들의 전람회
 앙포르멜(informel) : 비정형, 무형상의 그림, 뜨거운 추상.
 애쿼틴트 : 오목판화의 일종
 야수파(포비즘) : 인상주의에 반기를 든 강렬한 순수 색채주의. (드랭, 루오, 마티스, 블라맹크 등)       
 양재 : 찰흙, 돌, 나무토막 등의 덩어리 재료
 어해화 : 물고기 그림
 에칭(etching) : 동판화(부식제를 사용한 오목판화)
 엑스포(EXPO) : 4년마다 열리는 국제 박람회 (미술박람회)
 엔바이런먼트(environment-art) : 환경미술
 연변대비 : 두 색의 경계선 부분이 뚜렷하게 보이는 현상
 영모화 : 한국화에서 새나 짐승 등을 그린 것
 영상 디자인전 : 영화, TV를 통한 디자인전
 오브제(objet) : 물질, 물체
 와 상 : 누워 있는 모습의 조소작품
 우점준 : 한국화의 표현기법 중 빗방울, 물방울 모양의 준법
 운염법 : 붓에 물기를 많게 하여 번지게 하거나 농담을 표현
 유채색 :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 (순색, 청색, 탁색)
 이미지 구성 : 생각이나 느낌을 형체와 색채로 꾸미는 것
 이미지(image) : 상상, 영상
 인그레이빙 : 오목판화의 일종
 인상의 색 : 빛의 영향에 의해 변해 보이는 색
 임프레셔니즘(impressionism) : 인상주의
 입 상 : 서 있는 자세의 조소 작품(그림은 입상화)
 입체 디자인 : 쇼윈도, 무대, 광고탑, 네온사인 등
 입체파(큐비즘) : 포비즘 이후의 화풍으로, 사물을 다양한 시점으로 해석함 (블라크, 피카소)
 자각상 : 자기 모습을 만든 조각 작품
 자소상 : 자기 모습을 만든 소조 작품
 자연미 : 자연의 아름다움 (동식물, 자연경치)
 자화상 : 자신의 모습을 거울을 보고 그린 것
 재질감(texture) : 재료의 질감
 전신상 : 몸 전체를 만든 것
 점증(graduation) : 형, 색, 명암, 크기 등이 점차로 커지거나 짙어져 변해가는것
 조금 : 장식품의 표면 장식방법
 조형미 : 회화, 조소, 디자인, 건축 등 인공적인 아름다움
 좌상 : 앉아 있는 자세의 조소작품
 주금 : 쇠를 녹여서 틀에 부어 만드는 법
 주목성 : 자극성이 강해서 눈에 잘 띄는 색(주황,빨강)
 준법 : 바위나 산의 주름을 표현하는 방법
 중간혼합 : 두 색을 혼합하면 두 색의 평균 명도가 됨 (병치혼합-옷감, 회전혼합-색팽이)
 진채화(농채화) : 색을 짙게 칠한 그림
 진출색 : 앞으로 나와 보이는 색 (밝은 색 계통)
 착시 : 시각적 착각 현상으로 실제와 달라져 보이는 것
 채도 : 색의 맑고 깨끗한 정도 (14단계까지 있음)
 초상화 : 특정 인물을 닮게 그린 것
 초충도 : 풀벌레를 그린 것   

출처 : 금천 미술 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