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 솔루션/양육 tip

목동심리상담센터 김동철심리케어 -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이

마티스 Misul 2014. 6. 30. 11:14

●목동심리상담센터 김동철심리케어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는 아이

 

 

 

 

 

 

 어른은 항상 두가지 잣대로 아이를 분석한다. 장점과 단점,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예쁜 것과 미운 것 등의 이분법이 일반화되어 있다. 요즘 부모들은 자녀를 성공적인 사람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아이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교육한다고 자부한다. 혹여 잘못된 판단이 들었다 하더라도 그냥 밀어붙이기식의 교육방법을 병행한다.

 

 아이의 유전자의 강한 특징 중 하나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잘 인식하고 조율하는 능력이다. 이것은 인간이면 누구나 갖고 있는 대인 관계 지능이다.

 아이는 모두 사회성을 갖고 태어난다. 이러한 개인의 능력이 각자의 환경과 지원으로 더 발달되기도 하며 그 역량이 퇴화되어 개인의 성공적인 삶의 관건이 된다.

 

대인관계지능은 누구에게나 타고난 유전자이므로 부모는 그 조

 

건이 부합하게 해주는 습관적 동기화를 시켜줄 필요가 있다. 이렇게 관계지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몫이다.

 

자신은 물론 부모에 대한 소통이 문제가 된다면 아이는 스스로에게 불만족을 느끼며 사회에 조화롭게 적응하지 못하여 결국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며 건전한 두뇌성장에 저해가 된다. 부모와 자녀간의 이해와 발달과정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기초가 되며 필수적인 요소이다.  

 

 아이에게 있어 첫번째 대인관계는 부모와의 관계이다.

 

 

 

 

 

▲ 누르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