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향기/작가별 미술세계

[스크랩] 앙리 마티스(색채의 지배자)

마티스 Misul 2007. 9. 9. 20:31

                                                                                      

                 

                                   ▩ 마티스 (프1869~1954)  Matisse, Henri-Emile-Benoit ▩     

          마티스는 원래 법율을 공부하였으나 21세때 미술 공부를 시작하였다

          화가 루오와 함께 작업을 했고, 세잔의 영향을 많이 받은 20세기 프랑스 화가 가운데 가장

          중요한 화가로 간주되기도 한다.

          1900년경에 야수파 운동의 지도자였던 마티스는 평생동안 색채의 표현력을 추구했다.

          그의 소재는 주로 실내 풍경이나 구상적 형태였으며 그가 주재를 다루는 방식에는 지중해

          특유의 활기가 넘쳐 흐른다.    

         ▒  야수파 ▒

        "색채의 해방"을 슬로건으로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  1905년 젊은 화가들의

        작품이 진열된 것을 한 신문  기자가 보고"야수의 우리 안에 갇힌 도나텔로【 Donatell : 1386~1466

        르네상스시대의  대리석과 청동조각의 대가, 평생독신생활을 하였다. 그의 작품 다비드상(1433),

        참회하는 막달라 1453~55등】"라고 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즉 대담하고 강렬한 색채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주로 빨강, 노랑, 초록,파랑등의 색만을

       사용했다.

       즉 사실주의적 기법을 버리고 작가의 느낌과 감성을 통해 색을 표현하는 색채 변형의

       실험주의라고 할까?

       후에 추상 미술의 토대를 이루었고, 대표적인 야수파의 화가로는마티스,루오,블라맹크,

       뒤피등이 있다.

                                                    ▒  마티스의 대작인 댄스 (1910 ) ▒  

                                                                                            러시아 상트페테부르크 에르미타주 박물관 소장

      1990년  내가 러시아 상트페테부르크에 있는 에르미타주 국립 박물관(역대 러시아 황제들의 겨울

      거처이자 세계3대 박물관의 하나인 겨울궁전은 1050개의 전시실, 120개의 계단,27km에 달하는

      전시실 공간엔  회화,조각,발굴품등 컬랙션은 약 250만점에 이르고 작품 1점당 1분씩만 본다고

      하여도약 5년이란 세월이 걸린다.)을  관람 하던중 근대 이후  작품이 모여있는 3층에 모네,피사로,

      밀레, 코로,르아느로등  인상파에서 부터 세잔,고흐,고갱,드가, 쿠르베등 기라성 같은 화가들의

      걸작품  감상 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마티스의 댄스란 작품을 보고 그 강렬한 느낌을 찾아

      마티스의 다른 작품도 살펴 보고자 마음먹었다.

      마티스의 대작 댄스를 본다는 것은 크나큰 기쁨이였으며 지금까지 영원히 나의 기억에 아롱져 있다.

      댄스는 러시아 무역상 시츄우킹이 1909년 모스크바에 있는 18세기 양식의 자기 저택을 장식할

      커다란 작품  제작을 마티스에게 의뢰해서 탄생한 이 작품은 손을 마주 잡고 무한한 생명을

      갈구하는 힘찬 춤을 추고있는 댄서들을 겨우 네가지 색상으로 평면처리 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춤을 추는 다섯명 여인의 인체는 대략적인 굵은 윤곽선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표현되었지만 움직임의 부드러움 리듬등을 충분히 느끼게 한 걸작품을 남겼다.

      1909~1910년에 걸쳐 그렸는데 최종 작품은 1910년 살롱도오통느에 출품되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  왕의 슬품 Sorrow of the King) ▒  파리 국립 근대 미술관

    말년에 과슈 색종이를 오린 대작으로 검은색 악사와 녹색 악사가 왕을 위해 연주하고 있는데,

    왕은 검고 무시무시한 기운에 둘러싸여 녹색담에 숨어 두려움에 떨고 있다.

    왕의 위엄있는 힘의 색은 어디가고 슬픔과 두려움만 나타나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Dance  ▒

                         마티스 콜랙터인 반스 재단의 빛이 잘 드는 중앙홀에 설치된 벽화

                                 

                                                                       ▒  Masque Japonnais(Japanese Mask) ▒

                                                                ▒  The blue nude Ⅳ 1952  ▒

      옷을 벗는 인물과 무용수들을 파랑색의 종이 오리기로 표현한 연작 가운데 하나이다.

      보기엔 발가락이 세개로 그려져 불완전한 모습이나  이 작품은 거의 완벽에 가까운 구도로

      이루어진 작품이라고 한다.

    

                                                 ▒  The snail 1953 달팽이 ▒  절지(切紙) 런던 테이트 갤러리

         종이 오려 붙이기 기법으로 물감대신 채색된 종이로 형태를 만들어 붙이는 기법으로

         작품으로 완성된 마지막 작품들 가운데 한 작품이다. 

                                                                              ▒  붉은 방 ▒

    이 작품은 푸른 바탕으로 그려진 『푸른색의 조화』로 제작되었으나 마지막에 가서는

  『붉은 색의 조화』로 완성된 작품으로, 그 특징은 평면화된 공간과 장식적인 아라베스크 문양에 있다.

    벽지와 식탁보를 같은 색깔과 같은 문양으로 처리해서 평면성이 강조 되었는데, 마티스는 식탁을

    나타내는 선과 벽에 걸린 그림 액자로 공간을 창출한 아름다운 걸작품이다.

                                                                 ▒  화실의 나부(裸婦) ▒

           

                                                                                      ▒   호사  ▒

                

                                                       ▒  마티스 부인의 초상 (녹색선의 초상화) 1905▒

          이 그림은 비평가는 물론이고 부인까지도 불쾌감을 느꼈던 작품이며,색상의 변화 만으로

          명암을 그려 넣었다. 이 그림에서 마티스는 아주 강열한 색채,있는 그대로의 색을 사용했다.

          색이란 다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물감 튜브에서 나온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작가의

          생각이였다.

          왼쪽의 따스한 색상과 오른쪽의 차가운 색상이 묘한 조화를 갖고, 인간의 양면성을

          그려내고 있다.

     

                                                                           ▒  하얀 깃털 ▒

           

                                                                ▒  루마니아풍의 블라우스  1940년▒

                1939년 11월 부터 마타스는 본격적으로 이 루마니아풍 블라우스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아홉달뒤 그것을 완성했다.

               이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열석장의 사진이 있으며 "이 작품속에

               한 신문기자는 마티스의 모든것이 다 들어 있다"고 소리쳤다고 한다.

       

                                                                              ▒  자화상 ▒

                  

                                                                             ▒   Venus on a shell 1930  ▒

             

                                                                      ▒   Venus Kneeling  1918 ▒

                   

                                                                    ▒  The blue nude 1907 ▒

                                                   ▒   Woman in purple Coat  1937(Fine Art Museum) ▒

 

 

   

                                                             ▒   니스의 명소 마티스 미술관 ▒

                     1917~1954년까지 이 곳 니스에 살면서 작업했던 소장품들이 2개층의 18개

                     룸에 걸쳐 전시되고 있다.

출처 : 황금마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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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 : 색채의 지배자 앙리 마티스